연예
[M+기획…‘연예인 마케팅’①] 스타 파워에 마케팅 방법도 각양각색
입력 2014-02-03 15:25 
사진=MBN스타 DB, 해당 기사 내용과 무관
[MBN스타 남우정 기자] 과거 ‘딴따라로 불리던 연예인들의 위상은 크게 달라졌다. 단순히 그들이 출연하는 작품, 노래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적으로도 영향력을 끼치며 움직이는 광고판으로 등극했다.

연예인를 이용한 홍보를 가장 쉽고 단순하게 접할 수 있는 것은 광고다. TV만 틀어도 수많은 연예인들이 다양한 광고를 통해 마치 자신이 사용하는 제품인 것처럼 소개를 하고 이는 TV 뿐만 아니라 라디오, 신문, 잡지 등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광고 모델 활동은 억대 출연료까지 오가며 연예인들에겐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일이 되어 버렸다.

과거 신문, 잡지로만 발행되던 매체들이 인터넷과 만나 변화하면서 광고들도 다양하게 변모했다. 온라인 광고들이 성행을 하더니 이젠 스마트폰이 생활의 필수품이 되자 모바일 광고도 등장했다.

연예인들도 단순히 제품만을 광고하던 시대에서 벗어났다. 음식점이 연예인들의 사인을 걸어두고 홍보 효과를 누리는 것처럼 연예인의 이름을 빌려 기업 자체를 홍보하는 프랜차이즈 사업도 확산되고 있다.

브랜드들은 새 제품을 홍보해야 할 때도 연예인들을 적극 이용한다. 브랜드 런칭 행사에 연예인들이 빠지지 않는 데는 그만한 영향력이 있기 때문이다. 스타들은 해당 제품을 들고 포토윌에 올라서 사진을 찍고 매장을 둘러보는 것만으로 브랜드 상품권, 현물, 현금 등의 대가를 받는다. 그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일수록 런칭 행사에 스타급 연예인을 섭외해 눈도장을 찍는데 주력한다. 예전과 달리 찍은 사진이 바로 인터넷을 통해 공개되기 때문에 대중들의 반응도 빨리 온다. 패션업계에선 새 시즌이 될 때마다 런칭 행사가 끊이지 않는 이유다.

런칭 행사가 1회성이라면 드라마, 예능 등 방송 협찬은 꾸준히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점이다. 이제 PPL(간접광고)은 드라마나 예능에서 익숙하게 볼 수 있게 됐고 프로그램 시작 전부터 PPL이 포함되고 있음을 공지하고 있는 상태다. 국내 아웃도어 시장이 커지면서 이제 예능과 드라마에서 레저를 즐기는 장면은 빠질 수 없게 됐다.

드라마의 인기에 따라 광고 효과도 다르지만 누가 착용하는냐에 따라서도 반응이 확연히 갈린다. SBS ‘별에서 온 그대에서 전지현이 착용한 의상, 신발, 가방, 머리끈, 화장품 등은 그녀가 걸쳤다는 것만으로도 방송 후 인터넷 검색어로 등장할 만큼 파급력을 자랑한다.

사진=SBS 별그대 방송캡처
공식적인 행사가 아닌 스타들의 일상 모습도 하나의 광고가 되고 있다. 공항패션이라는 말이 등장할 만큼 공항은 이제 연예인들에게 패션쇼 런웨이와 다름없는 공간이 됐다. 스타들의 일상이 궁금한 대중들의 구미를 당기면서 공항 패션 속 스타들의 의상도 많은 협찬으로 이뤄지고 있다. 패션 브랜드나 홍보 대행사는 발 빠르게 이를 기사화 해 해당 제품의 홍보에 힘쓴다.

스타 마케팅은 제품을 넘어서 다양한 행사에도 이용되고 있다. 야구라는 스포츠가 대중적으로 사랑을 받으면서 야구 시장이 커졌고 각 구단들도 시구 스타에 힘을 쏟게 됐다. 걸그룹, 배우, 타 종목 스포츠스타, 일반인 등이 마운드에 올랐으며 심지어 지난해 한국 시리즈에선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시구에 나서 화제를 모았다. 경기 전 눈요기로, 팬들을 위한 이벤트의 성격이 강했던 시구지만 관심이 뜨거워지면서 이젠 야구장의 꽃으로 군림하게 됐다. 특히 클라라가 시구를 통해 대중들에게 강한 각인을 시키면서 연예인들도 시구를 마케팅으로 역이용하는 현상도 일어났다.

사진=MK스포츠 제공
여기에 전국지자체 비롯한 사회적 캠페인에 앞장서는 홍보대사로 활동하는 연예인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여러 개의 홍보대사 이름을 달고 있는 스타들도 있다. 주최 측에선 스타들을 통해 행사나 제도 취지를 쉽게 알리고 관심을 끌 수 있으며 스타들은 좋은 행사에 참여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고 있다.

남우정 기자 ujungnam@mkcultrue.com


<인기 기사>

◆ 인기가요 레인보우 블랙, 코르셋 의상 입고

◆음주흡연 논란 김새론 측허위사실”(

◆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 사망…약물과다복용으로 추정

◆‘왕가네 식구들꿈의 시청률 넘을까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