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중국 외교부 "중국 지도자, 아베와 대면하지 않을 것"
입력 2013-12-30 19:50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참배 사태를 연일 강도 높게 비난하는 중국 정부가 30일 "중국 지도자들은 그(아베)와 대면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친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아베 총리의 방중을 포함해 다자·양자회담에서의 중일 지도부 간 대면을 원치 않는가'라는 질문에 "아베는 총리 취임 이후 중일관계를 오판하고 잘못을 거듭해왔다. 특히 제2차 세계대전의 A급 전범이 있는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는 또 A급 전범은 '일본군국주의 대외침략전쟁의 기획자·발동자·실행자', '파시스트·아시아의 나치'로 그들의 손은 피해국 인민들의 피로 범벅이 돼 있다고 지적하며 "아베가 A급 전범들을 참배한 것은 실질적으로 도쿄전범재판을 뒤집고 일본 군국주의와 대외침략, 식민통치를 미화한 것"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친 대변인은 "(그것은) 인류양심을 제멋대로 유린한 것이며 공리·정의에 대한 오만한 도발"이라며 "이런 일본 지도자를 중국 인민은 당연히 환영하지 않으며 중국지도자는 그와 대면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양국 간 정상회담을 포함한 고위급 회담이 한동안 열릴 가능성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으로, 대일 공세수위를 한 단계 끌어올린 것으로 해석됩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