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철도산업 발전 소위 내일부터 본격 활동
입력 2013-12-30 15:11  | 수정 2013-12-30 16:41
【 앵커멘트 】
22일째 파업 중인 철도노조 문제가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고 있습니다.
여야가 철도산업발전 소위원회 설치에 합의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오지예 기자 (국회입니다.)
철도 산업 발전 소위가 오전에 구성을 끝냈고, 구체적인 활동 일정이 나왔나요?


【 기자 】
그렇습니다.

오늘 오전 여야와 철도노조 간 합의에 따라 구성된 철도산업발전 소위는 내일 오전 10시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합니다.

소위는 여야 4명씩 모두 8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위원장에는 국토위 새누리당 간사인 강석호 의원이 맡기로 했습니다.

나머지 위원들은 국토위 여야 간사 간 협의를 통해 조율 중인 상황입니다.


소위는 이름대로 철도 산업 발전 방안을 논의할 예정인데,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철도 민영화 문제도 다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정부가 민영화를 하지 않겠다고 여러 차례 밝힌 만큼, 이미 면허가 발급된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 문제는 다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소위는 이어 여야와 국토교통부 그리고 철도공사, 철도노조, 민간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정책자문협의체를 구성할 예정입니다.

【 질문2 】
그런데 오늘 소위 구성, 극적으로 이뤄진 거죠?

【 기자 】
네, 사실 오늘 오전 9시까지만 해도, 전혀 기미는 보이지 않았는데, 지난 주말에 급진전 됐습니다.

지난 27일 경찰의 수배를 받고 있던 최은철 민주노총 사무처장이 민주당사에 진입하면서, 정치권의 적극적 노력을 요구했고, 본격 해법 논의가 시작된 겁니다.

이어 어제 자정 무렵 김무성 의원과 박기춘 의원이 민노총 사무실을 방문해, 김명환 위원장과 삼자 회담을 열었고, 이 자리에서 작성한 합의문을, 오늘 아침 여야 지도부 회의에서 의결하면서, 최악으로 치닫던 철도파업도 철회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MBN뉴스 오지예입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