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굿모닝 MBN 주요뉴스
입력 2013-12-28 07:00 
▶ '면허 발급'…'최후통첩' 복귀 280명
정부가 어젯밤 수서발 KTX 법인의 철도운송사업 면허를 전격 발급했습니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이 복귀 최후통첩에 대해서는 기관사 30명 등 280명이 복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오늘 총파업…"불법 행위 엄정 대처"
민주노총이 수서발 KTX 법인 면허 발급에 대해 공식 성명을 내고 오늘 예정대로 총파업에 들어갑니다.
조합원 10만여 명이 참가할 예정인 가운데 경찰은 집회는 최대한 보장하지만, 불법 행위는 엄정 대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정치개입 처벌 강화'…최종합의 '아직'
앞으로 일반 공무원이 정치에 직접 관여할 경우 징역은 물론 자격 정지까지 당할 수 있게 됩니다.
여야가 이같은 내용을 담은 국정원 개혁안을 잠정 합의했지만, 세부 사항에 대해 여전히 이견을 보이고 있어 연내 입법화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 '질서에 도전'…일본 내에서도 비판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단행한 아베 총리에 대해 일본 내에서도 비판 여론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국제적으로도 비난이 거세진 가운데 아베 총리는 외교 책사를 미국으로 보내 수습을 시도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강추위 속 정전…6시간 '덜덜'
어젯밤 서울 황학동 상가 단지에 전기 공급이 끊겨 주민들이 6시간 넘게 추위에 떨었습니다.
또 경남 김해시에서 산불이 나는 등 강추위 속에 화재 사고도 잇따랐습니다.

▶ 올겨울 들어 '최저'…주말 '강추위'
오늘 아침 서울이 영하 10도까지 떨어지는 등 올겨울 들어 가장 추운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한파는 내일까지 이어지다 월요일부터 조금씩 풀릴 예정입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