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SK임직원, 올해 자발적 기부 45.6억원…매달 1만원꼴
입력 2013-12-26 11:01 

SK그룹 임직원들이 스스로 실천하는 기부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26일 SK그룹에 따르면 SK 각 계열사들이 연초부터 1인1계좌 후원 프로그램, 결식아동돕기 기부캠페인, 청소년후원 매칭 펀드 등 다양한 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3만4419명의 임직원들이 올 한해 동안 모두 45억6415만원을 기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SK그룹 전체 임직원이 7만8000여명인 점을 감안하면 두 명 가운데 한 명이 소액기부에 동참한 셈이다. 1인당 평균 기부금액은 13만2600원으로 한 달에 1만여원을 기부한 것이다.
처럼 SK그룹 임직원들이 한 달에 1만여원이라는 소액 기부문화에 동참했지만 한 해 동안 쌓은 금액은 무려 45억여원에 달할 만큼 행복의 크기가 커졌다. .

SK그룹의 이 같은 소액 기부문화는 최태원 SK㈜ 회장이 지난 2000년대 중반부터 그룹 최고경영진부터 신입사원까지 모두가 동참하는 사람냄새, 땀냄새 나는 사회공헌 원칙을 실천해 왔기 때문이라고 SK측은 설명했다.
SK그룹이 45억여원이라는 거액을 소액기부로 모을 수 있었던 것은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했기 때문이다.
우선 SK그룹은 지난 11월 한달 동안 그룹 포탈 톡톡(toktok)을 통해 결식아동돕기 기부캠페인을 전개했다. 기부를 원하는 구성원들히 톡톡 초기 화면에 클릭만 하면 자동적으로 기부될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편의성을 높여 올해는 지난해 보다 2배 늘어난 6406명이 참여해 2억1463만여원을 모금했다.
SK동반성장위원회는 지난 16일 서울시 관악구 봉천동에 위치한 행복도시락 관악점에 구성원들의 모금액과 회사 기부액을 포함한 3억1400만원을 전달했다.
SK텔레콤은 ICT(정보통신기술)까지 접목, 웹은 물론 모바일에서도 기부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현금 뿐만 아니라 OK캐쉬백 포인트, 레인보우포인트, 휴대폰 소액결제, 신용카드결제 등 다양한 기부 방법을 도입해 모두 1억6000여만원을 모금했다.
일부 계열사들은 이러한 기부 캠페인을 연중 캠페인으로도 전개했다.
SK이노베이션의 1인1후원계좌, SK하이닉스의 행복나눔기부, SK C&C의 행복장학금 등은 모두 저소득 가정의 기초생활 자립지원을 위해 매월 임직원들의 급여에서 일정 금액을 기부하는 방식이다.
특히 2만2000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SK하이닉스는 70%가 넘는 임직원들이 행복나눔기부에 동참해 12억원을 모금했고 회사가 매칭으로 12억원을 추가로 기부해 모두 24억원을 모금했다.
소액기부 외에도 SK는 구성원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SK행복나눔바자회, SK행복나눔김장행사 등 구성원 참여 프로그램 외에도 SK건설의 희망메이커처럼 저소득 아동·청소년 가정 경제적 후원과 주거개선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김재열 동반성장위원장은 "SK 구성원들은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 있는 가장 손쉽고 직접적인 방법인 소액기부가 회사차원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상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