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새 정부 예산' 표류…내년도 예산안 처리 불투명
입력 2013-12-24 07:00  | 수정 2013-12-24 08:27
【 앵커멘트 】
여야가 올해 안에 반드시 통과시키겠다던 정부 예산안 처리가 큰 벽에 부딪혔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주요 대선 공약인 창조경제와 새마을운동 사업 예산 투입에 야당이 극렬히 반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김준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국회의 내년도 예산안 심사가 이른바 박근혜표 예산을 둘러싸고 난항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약 402억 원이 배정된 DMZ 세계평화공원 조성에 대해, 민주당은 '조성 계획이 구체적으로 잡혀 있지 않은' 실효성이 부족한 사업이라며 심사를 보류하고 있습니다.

31억 원의 '새마을운동 세계화' 사업에 대해서도, 대표적인 전시행정 사례라며 일부 예산을 삭감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창조경제 예산 중 창조경제 타운 운영이나 디지털콘텐츠 펀드 조성, 이명박 정부 당시 추진됐던 원격진료 사업 등에도 예산이 과다하게 반영됐다며 반대 의사를 밝혔습니다.

새누리당은 '예산안의 조속한 처리'를, 민주당은 '부실 공약 검증'에 무게를 두며 대립각을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황우여 / 새누리당 대표
- "여야가 지금 할 일은 예산안의 처리와 국정원 개혁 특위를 합의 정신에 따라 매듭짓는 일이라는 것을 명심하여야 할 것입니다."

▶ 인터뷰 : 김한길 / 민주당 대표
- "감액 심사가 보류된 사안들에 대해 철저하게 그 실효성을 따져서 단 한 푼이라도 국민의 혈세가 허투루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스탠딩 : 김준형 / 기자
- "박 대통령의 공약 예산이 표류하면서, 정부 예산안의 연말 벼랑 끝 처리 가능성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MBN뉴스 김준형입니다."

영상취재 : 변성중 기자
영상편집 : 윤 진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