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홍원 "총리직 걸고 철도 민영화 없다 말했는데…"
입력 2013-12-23 16:18 

정홍원 국무총리는 23일 철도노조의 파업 사태와 관련해 "'철도 민영화를 안 한다'고 국회 대정부 질문(답변), 국무회의, 담화문을 포함해 세 번이나 얘기했고 대통령도 민영화하지 않겠다고 얘기했는데 이것을 지키지 않으면 총리직이 무사하겠느냐"고 말했다.
이날 정 총리는 세종시 총리공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오찬 간담회에서 "민영화가 아니라고 그렇게 말했는데 그 이상의 선물이 무엇이 있겠느냐"며 "대통령, 총리, 부처 장관이 '직'을 걸고 얘기를 하는데 (노조가) 계속 부정한다면 그 이상 양보를 어떻게 하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정 총리는 "노조가 '한번 경쟁체제로 해보자'는 큰 자세에서 국가 정책을 생각해준다면 정부도 도움을 주는 방안을 생각해 볼 텐데 지금 같은 상황이 이어지면 2020년 철도 적자가 50억원에 이를 것"이라며 "무엇이 옳은 방향인지 냉철하게 생각해 볼 때"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최근 제기되고 있는 민영화 금지 입법화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정 총리는 "입법화는 시간을 끌자는 얘기밖에 안 된다"며 "2015년에 수서발 고속철도(KTX)를 개통하는 걸로 돼 있는데 '민영화 금지'를 입법화하자면 개통을 지연하자는 얘기"라고 말했다.
전날 철도노조 지도부를 체포하기 위해 경찰이 민주노총 본부에 강제 진입한 데 대해 "체포영장이 발부된 상태에서 검거가 늦어지면 원칙이 없는 것처럼 평가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매경닷컴 속보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