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현대제철, 8년 연속 세계일류상품 철강업계 최다 선정
입력 2013-12-19 17:44 

현대제철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주관하는 '2013년 세계일류상품 및 생산기업 선정'에 다시 한 번 이름을 올리며 8년 연속 철강업계 세계일류상품 최다 보유의 영예를 안았다고 19일 밝혔다.
현대제철은 지난 2005년 H형강을 비롯해 6개의 제품이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된 이래 올해까지 8년 동안 매년 국내 철강업체 중 가장 많은 세계일류상품을 보유해 국내 최초 철강사로서 우리나라 수출경쟁력 강화를 선도해 왔다.
세계일류상품은 2001년부터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제도로 국내 생산제품 중 시장 규모가 연간 5000만달러 이상이고 국내 시장규모의 2배 이상 되는 세계시장에서 점유율이 5위 이내 또는 5% 이상에 들고 수출규모가 연간 500만달러 이상인 제품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당시 지식경제부)의 세계일류상품 선정 첫 해인 2001년 현대제철은 H형강과 열간압연용 원심주조공구강롤(HSS Roll) 2개 제품이 선정되며 품질을 인정받았다. 또 2005년에는 선미주강품과 무한궤도, 부등변부등후 앵글, 강널말뚝 등 4개 제품이 추가되며 총 6개의 세계일류상품을 보유하게 됐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현대제철은 국내 최초로 H형강 개발에 성공한 이래 지속적인 기술 개발에 매진해 진도 6이상의 지진에서도 안전성을 확보하는 내진용 H형강(SHN)을 개발하는 등 건축물의 내진성 향상에 앞장서고 있다"며 "또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열간압연용 원심주조공구강을 생산해 철강제품 품질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선미주강품은 대형선박의 선미(船尾)를 구성하는 구조물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선박의 구조물 보강재로 사용하는 부등변부등후 앵글은 세계 시장점유율 2위 제품으로 선체 형상 및 강도상의 유지를 위해 거의 모든 대형 선종에 사용되고 있다.
또 무한궤도는 굴삭기 등의 차체 중량을 분산해 습지?모래?자갈 등의 지형에서 밀리지 않고 접지력을 유지시키는 제품으로 세계 시장에서 가장 많은 27% 가량을 점유하고 있으며 강널말뚝은 가설재, 도로옹벽공사, 물막이 등에 사용되는 철강재로 세계 4위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이번 8년 연속 세계일류상품 국내 철강업계 최다 선정은 현대제철의 품질과 기술력을 대내외에 알리는 기회"라며 "세계일류상품 인증제도를 통해 판로확보·해외마케팅 지원 등 정부의 다양한 지원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동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