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삼환기업사옥, 하나다올자산운용이 매입 완료
입력 2013-12-11 11:34 
하나금융그룹 소속 대안투자 전문 자산운용사인 하나다올자산운용(대표이사 라균채)은 11일 서울시 종로구 운니동에 위치한 삼환기업 사옥인 ‘삼환빌딩의 매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삼환빌딩은 서울시 종로구 운니동 98-5번지에 위치해 있으며, 지하 3층에서 지상 17층 규모로 연면적은 약 3만1400㎡이다.
하나다올자산운용은 매입 후 2년간 삼환기업이 건물 전체에 대해 임대료 수익을 보장하는 책임임대차(Master Lease)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후 8년간은 현재 삼환기업 사용 면적(건물 전체의 약 30%) 및 지하층을 계속 임차(Lease Back)하는 조건으로 1350억원에 매입을 완료했다.
하나다올자산운용은 2000억원 규모의 중소형오피스 블라인드펀드 투자자금을 바탕으로 서울 소재 중소형 오피스 매입을 검토해 왔으며, 이번 삼환빌딩 매입은 그 첫 결과물이다.
하나다올자산운용 관계자는 삼환빌딩 매입은 기존 우선협상대상자와의 이견으로 인해 매각이 무산되면서 차순위 우선협상대상자였던 당사로 우선협상대상자가 변경됐고, 10월말 양해각서 체결 이후 약 6주라는 기간 내에 매입을 완료한 건”이라고 밝혔다.
또한 언제든지 매매할 수 있는 주식과는 달리 부동산은 언제 어디에서 좋은 투자대상이 나올지 예측하기 어렵고, 현재와 같은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는 기관투자자가 투자할 만한 물건은 한정되어 있지만 매수주체가 많아 매입경쟁이 치열하므로 기존처럼 투자대상을 고정한 후 펀드자금을 모집해서는 펀드 운용에 있어 경쟁력이 낮을 수 밖에 없다”며, 철저한 투자계획을 바탕으로 탄력적인 운용이 가능한 블라인드 펀드 자금을 미리 확보해 두었기에 투자계획 목표 범위 내에 포함되는 물건이 시장에 나왔을 때 빠른 시간 내에 매입을 완료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매경닷컴 이미연 기자 enero20@mk.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