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정원 진실위 1년 활동 연장 논란
입력 2006-11-08 15:47  | 수정 2006-11-08 15:47
KAL기 폭파사건 등을 조사해온 국정원 과거사 진실위원회가 활동 기간을 1년 더 늘려, 이제는 개별 사건보다 분야별로 조사를 벌이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활동 연장이 정치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상범 기자입니다.


국정원이 관련돼 인권 침해나 불법행위가 있었으나 진상규명이 이뤄지지 않은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2004년 11월 발족한 국정원 과거사진실규명위원회.


올 2월 KAL 858기 폭파사건을 시작으로 민청학련·인혁당, 동백림, 김형욱 실종 사건의 조사 결과를 발표해 진실 규명에 상당한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국정원이 2년인 진실위의 활동기간을 1년 더 늘리기로 결정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한나라당 등은 진실위의 활동을 더 늘리는 것은 정치적으로 악용될 소지가 높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특히 한나라당은 새 국정원장에 노무현 대통령과 코드를 맞춘 김만복 제1차장이 내정된 시점이라 정치적 의도가 담겨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여기에 대해 국정원은 아직 마무리하지 못한 것들이 많이 남아 있기 때문에 활동기간을 연장했다고 해명하고, 과도한 정치 해석을 말아달라고 말했습니다.

인터뷰 : 이상범/ 기자
-"앞으로는 개별 사건보다 노동·간첩 등 분야별 조사에 힘을 쓰겠다는 진실위가 중심을 확실히 잡고 조사를 계속할 수 있을 지 주목됩니다.mbn뉴스 이상범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