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사라진 회의록] 이명박 정부가 폐기했나?
입력 2013-07-18 20:01  | 수정 2013-07-18 22:17
【 앵커멘트 】
노무현 정부가 회의록을 국가기록원으로 넘겼지만, 야권에서는 이명박 정부에서 분실하거나 폐기했을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습니다.
박호근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민주당은 이명박 정부가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원본을 폐기했을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 인터뷰 : 전병헌 / 민주당 원내대표
- "민간인 사찰을 은폐해온 점에서나 국정원 댓글의 폐기와 조작의 경험에 비추어서 삭제와 은폐 전과가 있는 이명박 정권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전 원내대표는 남재준 국정원장이 기세등등하게 회의록을 공개한 배후에 이런 폐기 음모가 있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습니다.

민병두 전략기획본부장도 "이명박 정부에서 누군가에 의해 폐기되고 국정원의 해적판만 돌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이것이 사실이라면 엄청난 범죄"라고 말했습니다.

민주당의 이런 대응은 여권에서 나오는 '노무현 정부 폐기설'을 조기에 차단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참여정부 때 연설기획비서관을 지낸 김경수 노무현 재단 봉하사업 본부장은 지난해 대선 때 회의록이 사라졌을 개연성을 지적했습니다.


▶ 인터뷰 : 김경수 / 노무현재단 봉하사업 본부장
- "이명박 정부에 의해 일방적으로 관리되어 온 회의록이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선거에 악용하기 위해 불법적으로 유출된 의혹이 드러났고, 관계자들이 검찰에 고발 조치된 바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이 대선 때 이미 대화록을 입수해 읽어봤다는 의혹을 두고 한 말입니다.

야권은 당분간 이명박 정부의 정치적 목적에 따라 대통령 기록물이 훼손됐을 수 있다는 점을 부각할 것으로 보입니다.

MBN뉴스 박호근입니다.

영상취재:박상곤·김재헌 기자
영상편집:김경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