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 "남, 제재 가담땐 비싼 대가"
입력 2006-10-26 01:07  | 수정 2006-10-26 08:17
북한의 조국평화 통일위원회가 미국의 대북 제재에 우리 정부가 동참한다면 비싼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는 우리 정부가 고심하고 있는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인 PSI 참여 확대를 염두에 둔 포석으로 풀이됩니다.
김건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남한이 미국 주도의 제재에 가담한다면 동족에 대한 대결선언으로 간주해 해당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조평통은 대변인 담화를 통해 "남한은 제재 가담에 따른 전적인 책임과 비싼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면서 "남조선 당국의 태도를 주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핵실험 이후 국제사회의 제재 기류 속에 우리 정부의 움직임에 반발하며 경고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북측의 이같은 경고는 최근 우리 정부가 대북 제재와 관련해 유엔에 제출할 보고서 작성에 들어갔다는 것을 감안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남북관계의 파탄을 미리 경고함으로써 안보리 결의이행 보고서의 대북제재 수위를 낮추고, PSI 참여 확대를 막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조평통은 이어 "남북경협은 어느 일방을 위한 것이 아니라 민족공동의 이익과 번영을 도모하며, 민족적 화해와 단합을 추진하기 위한 사업"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는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에 대한 조정 가능성이 연이어 흘러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사업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인 것으로 해석됩니다.

하지만 이번 조평통의 메시지가 비교적 격이 낮은 '대변인 담화'에 해당하는 데다 경고 수위가 과거에 비해 크게 강하지 않아 보인다는 분석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습니다.

mbn뉴스 김건훈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