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집중관찰] CJ (2) 기술적분석 - 전희승 MBN골드 전문가
입력 2013-05-30 19:05  | 수정 2013-05-30 19:07
■ 방송 : M머니 굿모닝머니 (오전 4시 50분~6시 30분)
■ 진행 : 온인주 아나운서
■ 출연 : 전희승 MBN 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CJ의 최근 캔들 특징은?

【 전희승 】
망치형으로 볼 수 있으며, 천정권에서 발생하느냐 바닥권에서 발생하느냐 따라 상승에서 하락으로 하락에서 상승으로 전환하는 패턴이라 할 수 있다.

꼬리 부분이 몸통보다 2~3배 정도는 길어야 한다는 것이 중요 포인트다. CJ의 경우 비리 혐의 등 악재가 완전히 해소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서 유의해야겠지만 5거래일 연속 하방경직을 나타내는 부분이 나오면서 이 캔들 출현 후에는 2거래일 상승하는 모습이 나왔다.

【 앵커멘트 】
전반적인 주가 흐름은?

【 전희승 】
1/2 정도가 바닥권에서 최고점까지 뚫은 이후로 반 정도까지는 내려왔다고 보여진다.

30% 가까이 내려왔는데 현재 240일 이평선과 이격도가 좀 나타나고 있고, 외바닥 구간에서 지금 단기적인 상승만 나오고 있다. 수급이나 이런 부분을 같이 파악해본다면, 기관이 차츰 받으려고 하는 양상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아직 비자금 의혹이 풀리지 않았고 어제도 회장 자택 방문 소식이 있었다. 이렇게 단기적인 악재가 아직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은 신규매수 타이밍으로도 좋아 보이지 않고 240일 이평선에서 지지를 받는 구간, 좀 더 아래로 조정을 받는 구간에서 다시 한 번 재차 생각해보는 것이 나을 것 같다.

더불어 전반적으로 식료품 업종의 흐름 자체가 꺾이고 있으며, CJ 관련 악재 등이 투심 하락을 이끌고 있는데, 당분간 조정을 이용해서 저가매수로 활용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 앵커멘트 】
이 종목에 대한 투자전략은?

【 전희승 】
1년 동안의 어떤 대세 상승과 하락을 나타내는 기준이 240일 이평선이다.

보통 대형주의 경우 꺾이면 240일 이평선까지 보는 게 좀 더 정확하다. 현재 반등을 보이는 부분이 나오고 있는데, 이격을 나타내면서 반등하는 경우도 있지만 확률적으로 봤을 때는 지지선을 확인하고 저점을 다지는 구간, 저점이 좀 더 올라가는 부분에서 접근하는 것이 좋겠다.

스토캐스틱 슬로우 지표나 보조지표를 보더라도 현재 침체권에 있으며, 제일 중요한 것은 5일선 매도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20일선이 꺾인 추세에서 5일선이 20일선 아래에 있고, 그러니까 역배열 구간이라 할 수 있는데, 장대음봉으로 5일선을 훼손시킬 경우에는 전량 매도하는 것이 확률적으로 훨씬 낫다.

이런 경우 하락 도입부의 신호탄으로도 볼 수 있기 때문에 매수는 추전하고 싶지 않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