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집중관찰] 한글과컴퓨터 (5) 재무분석 - 박용필 하나대투증권 부장
입력 2013-02-04 16:01  | 수정 2013-02-04 16:02
■ 방송 : M머니 증권광장 (10시~12시)
■ 진행 : 강태호 캐스터
■ 출연 : 박용필 하나대투증권 부장

【 앵커멘트 】
오늘 집중관찰 기업은 한글과컴퓨터인데요. 먼저 한글과컴퓨터의 전반적인 재무 상황은 어떤가요?

【 전문가 】
한글과컴퓨터의 최근 몇 년간 동향을 살펴보면 매년 15~20%의 외형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약 40%에 육박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실적을 살펴보니까 매 분기를 지남에 따라서 실적을 경신하는 그런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번 4분기 예상 매출액은 전년대비 24% 증가한 182억원, 영업이익은 무려 90% 증가한 56억원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실적 성장의 주요 원인을 살펴보면 먼저 한컴오피스의 매출 향상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컴오피스가 동사 매출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지난해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꾸준히 증가했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스마트폰 관련해서 씽크프리,모바일 소프트웨어에서의 매출 성장이 돋보였고요.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클라우드로 발전하는 최근의 IT환경 변화의 최대 수혜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고 분석을 할 수 있겠습니다.

【 앵커멘트 】
네. 그렇다면 한글과컴퓨터의 부채 비율 동향은 어느 정도인가요?

【 전문가 】
2011년 기준 부채비율은 10.4%으로 상당히 양호한 수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자보상배율이죠. 이자비용대비 영업이익인데요. 일단은 우수한 수준으로 판단이 됩니다. 이 이자보상배율이라는 것은 기업의 장기적인 안정성을 측정하는 지표인데요. 이 외에도 유동비율 등 전반적인 현금흐름이 상당히 양호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 앵커멘트 】
마지막으로 한글과컴퓨터의 향후 기업 실적 전망에 대해서도 자세히 말씀해주시죠.

【 전문가 】
앞서 클라우드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올해 2013년 IT 업계 화두 중에 이 클라우드 모멘텀이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입니다. 쉽게 얘기하면 클라우드 라는 것은 하나의 프로그램을 여러 계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요. 따라서 이 클라우드 솔루션과 관련한 매출이 실적 신장에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컴오피스의 신제품이 나오는데 가격이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늘어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익 증가에 많이 반영이 될 것이다, 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앵커멘트 】
말씀 감사합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