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엔저에도 일본차 가격 그대로…왜?
입력 2013-02-04 09:40 
최근 엔저 현상으로 인해 일본차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다. 그러나 일본차 업체들은 가격 인하 계획이 없다고 입을 모았다.

작년 9월 1450원에 달했던 엔화 환율은 4달 사이에 무려 260원(21.8%)이나 떨어진 1190원를 기록했다. 일부 언론들은 엔화 가 떨어진 만큼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일본차 가격도 내려갈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일본차 업체들은 당분간 추세를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도요타, 닛산, 혼다 엠블럼 ◆ 엔저? 언제 다시 오를 줄 알고… 엔저를 차량 가격에 반영하기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환율 변동을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한국도요타 관계자는 차량 가격은 회사의 1년 단위 경영 계획에 따라 환율 등의 시장 상황을 을 예측해 결정한다”면서 현재의 엔저 현상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예측하기가 어렵고, 이미 작년에 주력 신차들을 대거 출시한 상황이어서 당분간의 가격 인하는 어렵다”고 밝혔다. 엔저 현상이 최근 4개월 동안 급속히 진행된 만큼 앞으로 하락세가 지속될 지 혹은 다시 상승할 지에 대해 좀 더 신중하게 지켜봐야 한다는 설명이다.
도요타 캠리 한국닛산 관계자는 차량 결제를 달러로 하고 있지만, 엔저 현상으로 인한 환차익(이익)이 발생할 수는 있다”면서 그러나 이를 차량 가격에 반영하려면 현재의 환율이 최소 6개월에서 1년은 지속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 한 전문가는 일본 정부가 경기 부양책의 일환으로 엔저 현상을 유지하려 하지만, 최근 열린 다보스 회의(세계 경제 포럼) 등에서 각국들이 일본의 인위적인 엔화 하락을 우려하고 있어 상황은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도요타 캠리 ◆ 도요타·닛산·혼다, 알고보면 '미국차' 국내에 수입되는 일본차의 상당량이 일본 이외의 국가에서 생산된다는 것도 엔저를 차량 가격에 반영하기 힘든 이유 중 하나다. 일본 업체들은 지난 5년간 지속된 엔고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미국이나 유럽 등 해외에 생산 공장을 세우는 등의 수출국 다변화 정책을 썼다. 한국도요타의 경우, 렉서스 브랜드는 전량 일본에서 들여오지만, 캠리와 시에나 등 전체 판매량의 50% 이상은 미국 공장에서 생산된 물량이다. 한국닛산은 주력 모델인 알티마 등을 미국에서 들여오며, 혼다코리아는 국내에 판매되는 모든 모델의 생산국을 미국과 영국으로 바꿨다.
혼다 어코드 한 일본차 업체 관계자들는 "그동안 지속된 살인적인 엔고에도 불구하고 가격을 인상하지 않고 판매해와서 매년 적자폭이 커졌다"고 말했다.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전략이었지만 엔고 현상이 길어지면서 적자폭은 크게 늘어났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닛산이나 도요타의 경우 한국에 진출을 검토한 2008년에는 환율이 800원대에 불과했지만, 2010년부터 환율이 최대 1600원대까지 치솟으면서 2010년에는 각각 130억, 212억대 적자를, 2011년에는 각각 300억이 넘는 적자를 기록했다. 환율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는 '차를 팔 수록 손해'라며 공급이 원활치 못한 상황도 있었다. 한국닛산 관계자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닛산 큐브는 일본 현지보다 낮은 가격에 판매되는 등 대부분의 모델이 마진을 최소화해 판매되고 있다"면서 "당장 엔저 현상이 유지되더라도 차량 가격을 더 낮추기는 힘든 상황"이라고 밝혔다.

전승용 기자 / car@top-rid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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