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한일 정상 "적절한 시기에 만나자"
입력 2006-09-28 11:47  | 수정 2006-09-28 13:21
노무현 대통령이 아베 신임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가졌습니다.
양 정상은 적절한 시기에 만나자해 한일정상회담의 전망을 밝게 했는데, 자세한 내용 청와대 취재 기자 연결합니다.
이상범 기자!!

<앵커1>
오늘 이뤄진 한일 정상간 전화 통화 내용 자세히 전해 주시죠..

<기자>
네, 노무현 대통령은 오늘 오전 10시 30분부터 45분까지, 15분동안 아베 신조 일본 신임 총리로 부터 전화를 받고, 한일 관계와 북한 핵문제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전화 통화에서 우선 아베 총리는 노 대통령이 취임 축전을 보내 준 데 대해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재임 기간중 한일 우호 협력관계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는 의지도 표명했습니다.

여기에 대해 노 대통령은 한일관계의 안정 발전을 위해서는 상호간의 신뢰와 존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통화를 이어갔는데요.


노 대통령은 아베 총리의 취임을 계기로 한일관계 우호 협력 관계가 발전하고 지역 의 평화와 협력이 증진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특히 양 정상은 적절한 시기에 만나 한일관계 증진 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관키로 해 11월 하노이 APEC정상회의 전 조기 정상회담의 가능성을 매우 높게 했습니다.

이밖에 양 정상은 북핵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양국을 비롯한 관련국들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mbn뉴스 이상범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