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MB집사' 김백준 10시간 조사…"수수료 대납 아니다"
입력 2012-11-04 05:30  | 수정 2012-11-04 10:20
【 앵커멘트 】
이명박 대통령의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특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돼 조사를 받았습니다.
특검팀은 김윤옥 여사에 대한 조사 방법과 시기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송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은 10시간 넘게 강도 높은 조사를 받고 오늘(4일) 새벽 귀가했습니다.

김 전 기획관은 출석 때와는 달리 집으로 돌아갈 때의 표정은 다소 굳어 있었습니다.

또 부동산 중개수수료 대납과 관련해 자신이 했던 답변을 정면으로 뒤집기도 했습니다.

▶ 인터뷰 : 김백준 /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 "(조사 전에는 수수료를 줬다고 말했는데 대납했다는 뜻 아닌가요?) 아니다. 이유는 나중에…."

이명박 대통령의 '영원한 집사'로 알려진 김 전 기획관은 내곡동 사저부지 매입 전반을 지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검팀은 김 전 기획관을 상대로 사저부지 매입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집중 캐물었습니다.

또 이 대통령의 아들 시형 씨가 내야 했던 부동산 중개수수료 1,100만 원을 왜 청와대 경호처가 대납했는지 추궁했습니다.

특검팀은 김 전 기획관에 대한 조사를 끝으로 이번 사건과 관련된 주요 피의자 조사를 사실상 마무리했습니다.

이에 따라 김윤옥 여사에 대한 조사 방법과 시기 등을 결정해 조만간 청와대에 통보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MBN뉴스 송한진입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