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미국, 대북 제재 국제협력망 구축
입력 2006-09-13 10:42  | 수정 2006-09-13 10:42
미국이 북한에 대한 본격적인 경제 제재 시행을 앞두고, 외국 정부와 금융기관에 대한 국제협력망을 구축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김종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이 북한에 대한 본격적인 경제제재를 앞두고 국제협력망을 구축하는 사전 정지작업에 나서고 있습니다.

먼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라 클린턴 정부 시절 완화했던 각종 금수조치를 복원할 계획입니다.


또 미국인의 대북 송금과 투자금지 등 금융제재에 초점을 맞춰 재무부 중심으로 대북제재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레비 미 재무부 테러와 금융정보 담당 차관은 7월 한국 등 아시아를 돌면서 국제금융망을 통한 테러와 대량살상무기 자금 차단책을 논의한 데 이어 이번주 유럽을 순방했습니다.

오브라이언 테러자금 담당 차관보도 중동을 방문해 재무 당국과 민간금융기관을접촉하고 있습니다.

폴슨 재무장관은 다음주 세계은행과 IMF 연차총회에 참석해 테러관련 돈세탁과 자금거래 차단을 위한 다자체제 구축 필요성을 촉구할 예정입니다.

미 재무부가 나서 외국정부와 민간 금융기관에 대해 북한과의 거래 위험성을 경고하고 나선 것입니다.

케이시 미 국무부 부대변인도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른 대북 제재 논의를 회원국들과 당분간 계속할 것이라며 이같은 제재 방안에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미국은 9.11이후 외국 정부와 금융기관을 돈세탁 우선우려 대상으로 지정했으며, 460개 개인과 업체들이 자산동결이나 거래금지 조치를 당했습니다.

mbn뉴스 김종윤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