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국산차 만족도, 한국GM이 최고…현대차도 향상
입력 2012-09-19 12:31 
2012년 자동차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한국GM이 1위를 차지했다.

자동차전문 리서치회사 마케팅인사이트는 19일, 운전자 9만561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한 '2012 자동차 품질 및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GM은 A/S만족도와 ‘소비자들의 불만 경험의 수로 측정한 품질스트레스 1위를 차지했다. 품질스트레스는 불만 경험의 수를 세는 것이라는 측면에서 종합만족도로 볼 수 있다고 마케팅인사이트 측은 밝혔다.

반면 작년 조사에서 8개 부문 중 5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며 고객만족도 1위를 차지했던 르노삼성은 내구품질과 영업 만족도에서 1위를 차지했을 뿐, 전체적으로 하락했다. 특히, 품질스트레스 점수에서는 최하위를 기록했다.


2012년 자동차 품질 및 고객만족도

현대차는 초기품질과 디자인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며 제품 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지만 영업만족도에서는 최하위에 선정됐다.

기아차는 대부분의 항목에서 업계 평균보다 낮은 점수를 받아 고객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A/S 만족도가 가장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쌍용차는 A/S 만족도에서 한국GM(810점)에 불과 1점 낮은 2위를 기록했다. 그러난 대부분의 항목이 업계 평균을 한참 밑돌았으며, 초기품질만족도에서는 최하위를 기록했다.

마케팅인사이트 관계자는 "수입차의 고객 만족도가 여전히 국산차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격차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면서 "특히, 수입차의 A/S 만족도는 2008년 이후 유지해왔던 800점 대가 무너지며 국산차 평균에도 못 미치는 성적을 거뒀다"고 밝혔다.

전승용 기자 / car@top-rider.com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시승기] 기아 K3…탁월한 운동성능, 독일이 만든 한국차?·[포토] 기아 K3 실내, 외관 샅샅이 살펴보니·미니의 신차, 페이스맨…날렵한 쿠페형 SUV·기아차 K3, 내년에는 해치백·쿠페·터보 모델도 출시·[시승기] 렉서스 ES350…럭셔리라면 이 정도는 돼야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