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MBN 07시 주요뉴스
입력 2012-05-15 07:07 
▶ 비대위 구성 "원천 무효"…분신 기도
폭력사태를 빚었던 통합진보당이 비당권파를 중심으로 비례대표 후보 총사퇴와 비상대책위 구성을 의결했습니다.
당권파는 "전자투표는 원천 무효"라며 강경한 반응을 보이는 가운데 당권파 지지 당원 박 모 씨는 분신을 기도했습니다.

▶ 한국-미얀마 정상회담 "탈북자 인도"
이명박 대통령과 테인 세인 미얀마 대통령이 어제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탈북자 1명을 우리 측에 인도하기로 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미얀마의 민주화를 이끈 아웅산 수치 여사를 만나고 오늘 밤 귀국합니다.


▶ '강철서신' 김영환, 중국 공안에 체포
1980년대 대학가 주체사상의 교범으로 유명한 '강철서신'의 저자 김영환 씨가 중국 현지에서 체포된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외교부는 김 씨가 다른 한국인 3명과 함께 지난 3월 말 중국 랴오닝성 다롄에서 공안에 체포됐다고 밝혔습니다.

▶ 새누리 대표 오늘 선출…황우여 유력
새누리당이 오늘 새 당대표와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를 선출합니다.
새 대표 경선에는 9명이 나섰으며 황우여 전 원내대표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서울 시내버스 18일부터 총파업
서울시 버스노동조합이 오는 18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결의했습니다.
서울시는 15년 만에 파업을 결정한 버스 노조와 협상을 계속한다는 방침입니다.

▶ 선선한 봄 날씨…아침 짙은 안개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습니다.
서해안과 남해안, 중부 내륙 지방에는 짙은 안개가 끼겠습니다.



▶ 그리스 불안 확대…유럽증시 급락
그리스의 연립정부 구성이 무산될 가능성이 커지며 불안감은 유럽 전체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유럽 주요국의 증시는 2% 안팎의 하락세로 장을 마쳤습니다.

▶ 이란산 원유수입 전면 중단 위기
유럽연합(EU)이 오는 7월부터 이란산 원유 수입을 중단하는 동시에 이란산 원유를 운송하는 유조선 등에 대한 모든 보험 제공을 중단하면서 원유 수입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우리 정부는 EU를 설득해 예외를 인정받기 위해 대표단을 긴급 파견했습니다.

▶ 6개 공기업 이자도 못버는 '투기등급'
정부 소유의 27개 국가공사를 대상으로 재무지표를 평가한 결과 6곳이 한계에 다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 감사보고서를 바탕으로 재무지표를 살펴본 결과 대한석탄공사는 5개 항목에서 투기등급인 B등급을 받았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