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내 아이 소화불량, '성장기 담적병 신호'
입력 2012-02-17 12:22 
제 2의 뇌로 불리는 위장의 건강은 성장기 아이들에게 건강한 생활은 물론 학업과도 직결된다. 새 학기가 시작되기 전, 만약 평소 자녀가 잦은 소화불량, 설사, 구토 등 위장 질환 증상을 보이거나 두통을 호소했다면 '성장기 담적병'을 의심하고 위장 건강을 먼저 점검할 필요가 있다. 성장기에 생기는 담적병은 전신 질환을 유발하거나 성인이 된 후 급속히 악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위장, 뇌 다음으로 많은 신경 세포로 중요
위장은 '제2의 뇌'라 할 정도로 중요한 장기로 성장기 아이들에게 위장 건강은 성장 발달과 전신 건강 그리고 학습 능률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내시경에는 보이지 않지만 위장 점막 속으로 들어가면 나타나는 '위장 외벽'에는 우리 몸의 약 70%를 차지할 정도로 방대한 면역기관이 있고, 뇌와 연결되어 활동하는 신경세포가 뇌 다음으로 많이 있다. 또 신경 전문 기관인 척수 신경보다도 5배나 많다. 소화 효소와 전신으로 영양분과 에너지를 보내주는 혈관 그물망, 다양한 호르몬 등이 있고, 이들은 뇌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면서 소화, 흡수, 배설, 면역, 몸 보호경비, 정신 기능 등의 역할을 한다.
최서형 위담한방병원 대표 원장은 이처럼 위장은 모든 영양 원료를 공급하는 1차 공급처이고, 음식물 가운데서 유해한 물질이나 독소가 유입되지 않도록 걸러내는 정화조 역할을 하는 중요한 장기”라며 따라서 위장이 손상되면 영양공급이 제대로 안 돼 성장기 아이들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 걸러지지 않은 더러운 물질이나 독소들이 혈관이나 림프 계를 통해 뇌는 물론 전신으로 파급되면서 질병을 유발할 수 있고, 집중력이나 기억력 등 학습 능률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소화불량·두통, ‘성장기 담적병 원인일 수도
잦은 소화불량, 두통의 숨은 원인은 위장이 딱딱하게 굳어지는 '성장기 담적병' 일 수 있다.
아이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공부 시간에 쫓겨 운동량이 줄고, 학업과 각종 부담감으로 스트레스가 늘어나며 부족해진 시간 탓에 급식이나 습관적인 과식이나 폭식 등을 할 위험이 더욱 커진다.
잘못된 식습관은 음식물이 위장관 내에서 다 분해되지 못하고 음식 노폐물이 항상 남도록 만드는 데 이 노폐물이 부패하면서 한의학적으로 일컫는 독소, 즉 담(痰)을 만든다. 또 패스트푸드나 방부제나 중금속 등 독성이 함유된 유해 음식을 먹게 될 경우에 생기는 독소가 위장 점막을 손상시킨다. 이어서 뚫린 점막 세포 사이로 노폐물과 독소가 투과되기 시작하면서 위장관 외벽에 유해물질이 서서히 쌓이면서 점막 외벽의 조직을 딱딱하고 붓게 되는데, 이것이 '담적병(痰積病)'이다.
아침마다 복통이 있고 잦은 두통에 시달렸다는 진 모 학생(고1. 남)은 식후에는 자주 더부룩했고, 아침 식사 후에는 메스꺼움도 느꼈어요. 두통도 잦았고 가끔 어지러웠다”며 그러다 담적 치료를 받고 난 후부터 그렇게 괴롭히던 두통이 사라지고, 속도 편해졌다. 몸 상태가 좋아지니 집중력도 높아지고 의욕도 상승돼서 점점 공부 량이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아이들이 자주 호소하는 잘 체함, 소화불량, 복통, 변비, 설사, 식곤증, 식욕부진 등의 증상에 대해 각종 검사를 해도 특별한 원인 없이 스트레스성 위장병이라고 한다면, '담적병'으로 인한 소화기 이상 증상일 수 있다.
두통도 위장 질환에 의한 증상일 수 있다. 담 독소가 혈관과 림프를 통해 뇌와 전신으로 파급되기 때문에 위장에서 전신으로 공급되는 혈액이 노폐물로 탁해져 뇌에 영향을 주게 되면, 머리가 맑지 않고 무겁거나, 두통, 어지럼증, 빈혈, 건망증, 집중력 저하, 기억력 저하가 생기게 된다.
◆ 위담한방, 청소년 ‘'담적 맞춤 치료
위장질환 전문 위담한방병원이 성인은 물론 성장기 아이들의 담적 유무에 따라 전인적인 위장 질환 맞춤 치료를 제공한다.
특히 위담한방병원의 '수험생 클리닉'은 위장의 담적과 뇌의 담 독소를 치료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건강을 통해 학습 능률과 성적 향상을 도와주는 담적 치료, 총명 치료, 개인별 맞춤 치료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다.
아이들에게 담적이 존재하는 경우 가장 근본적인 위장의 담적 치료를 위주로 하고, 담적이 없는 경우 개인 체질별 증상과 병독의 양상에 따라 총명치료와 맞춤 치료를 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석영 매경헬스 [hansy@mkhealth.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