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민주통합 당권 판도 '예측불허'
입력 2012-01-03 18:13  | 수정 2012-01-04 13:54
【 앵커멘트 】
민주통합당 전당대회에 참여하는 시민 선거인단이 크게 늘어나면서, 과거와는 전혀 다른 경선이 예상됩니다.
이른바 조직선거의 힘이 빠지고, 당권 판도는 안갯속에 빠져드는 모습입니다.
김명준 기자입니다.


【 기자 】
시민 선거인단 규모가 민주통합당 전당대회 핵심 변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1인2표로 치러지는 이번 전당대회는 대의원 투표는 30%인 데 반해, 시민과 당원 투표는 70% 반영됩니다.

따라서 일반 시민의 참여가 높을 경우, 대의원이나 당원의 표심과 다르게 지도부가 선출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온라인 등을 통해 등록한 일반 선거인단은 30만 명.


이런 추세라면, 다음 달 7일까지 당초 예상한 25만 명을 훌쩍 넘어 60만 명에 달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당비 당원과 대의원이 모두 합쳐 14만 5천 명이란 점을 감안하면, 당권 판도가 예측불허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우호적인 지역위원장과 대의원을 많이 확보하면 됐지만, 이번 전당대회에선 이른바 '조직 선거'가 먹혀들 가능성이 작아졌기 때문입니다.

▶ 인터뷰 : 최창렬 / 용인대 교양학부 교수(MBN 출연)
- "조직이 약한 그런 후보들이 선거인단 규모가 커질수록 당에서 조직 등 동원하기 어렵다면 문성근 후보 등에 상당히 유리해지겠죠."

따라서 이번 경선 결과가 후보별 조직력보다는 여론조사와 비슷하게 나타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 스탠딩 : 김명준 / 기자
- "따라서 내일(4일) 광주에서 열리는 후보자 합동 TV토론회는 친노견제론 등 선거인단의 표심을 잡기 위한 치열한 기 싸움이 펼쳐질 전망입니다. MBN뉴스 김명준입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