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속보]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입력 2011-12-19 12:02  | 수정 2011-12-19 13:09

【 앵커멘트 】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사망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박통일 기자.


【 기자 】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사망했습니다.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사망했다고 북한 조선중앙TV가 오늘 정오 특별방송을 통해 보도했습니다.


조선중앙TV는 조금 전 특별방송을 통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사망했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사망 시각은 지난 17일 오전 8시30분인데요.

사인은 정신적 과로로 인해 심장 쇼크입니다.

김정일 위원장은 현지 시찰을 하는 과정에서 열차에서 사망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조금 전 방송에서는 북한 아나운서가 검은색 소복에 입고 울음이 가득한 목소리로 김정일 위원장의 사망 소식을 전했습니다.

정부는 현재 가동된 모든 채널을 통해 사태파악에 나서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하고 비상상황에 축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일단 비상상황실을 꾸미고 유관부처 협의를 거쳐 조만간 입장 발표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국방부도 김정일 사망 발표 직후 북한군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통일부는 차관주재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북한의 특이동향 파악과 우리 북한에 체류하고 있는 우리 국민들의 신변안전 보호를 최우선 과제로 향후 대책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현재 개성공업지구 북한 체류 인원은 902명입니다.

통일부에 따르면 개성공단에 879명, 개성 만월대 복구공사에 13명, 황북 강남에 10명 등 902명의 우리 국민이 북한에 체류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들의 안전과 귀환 등에 대한 방안을 계속 강구하고 있습니다.


앞서 북한은 세차례에 걸쳐 특별방송을 예고해 방송 내용에 관심이 집중됐습니다.

평소 오후 5시부터 방송을 시작하는 조선 중앙TV는 이례적으로 아침 9시에 방송을 시작했고, 오전 10시 방송에서 "정오 텔레비전과 라디오에서 특별방송이 있다"고 예고했습니다.

북한은 지난 94년에도 김일성 사망 소식을 특별 방송 형태로 보도한 바 있습니다.

추가 소식이 전해지는 대로 자세한 내용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통일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사진=연합뉴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