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러시아 "미국 맞서 미사일 배치" 경고
입력 2011-11-24 10:42  | 수정 2011-11-24 14:25
【 앵커멘트 】
러시아가 유럽 내 미사일 방어(MD)체제 구축 계획에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은 이번 계획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에 맞서 미사일을 배치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진례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러시아가 미국에 맞서 미사일을 배치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미국을 주축으로 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유럽 내 미사일 방어체제 구축 계획이 러시아의 '전략적 억지력'을 위협한다는 주장입니다.

▶ 인터뷰 : 메드베데프 / 러시아 대통령(TV연설)
- "러시아가 원하는 조치들이 충분할 경우, (러시아 가장 서쪽에 위치한) 칼리닌그란드 등에 미사일을 배치할 것입니다."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또 미국과 나토가 러시아의 우려를 무시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미국과 체결한 '신전략무기감축협정'을 중단할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그동안 다양한 채널을 통해 유럽 내 미사일 방어체제가 러시아를 겨냥하고 있는 것이 아님을 밝혀왔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 인터뷰 : 마크 토너 / 백악관 대변인
- "미국은 미사일 방어체제와 관련해 러시아와 건설적인 관계를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는 미사일 방어체제가 미국과 유럽, 러시아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협력을 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러시아와 중국은 나토가 구축하고 있는 미사일 방어체제가 자국을 겨냥하고 있다고 판단해, 이란과 공동으로 미사일 방어체제 구축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MBN뉴스 이진례입니다. [eeka232@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