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콜록콜록! 기침아, 멈춰라!
입력 2011-10-21 10:46 
Q. 감기가 심하게 걸려 온종일 콜록콜록하고 있습니다. 기침이 잘 멈추지 않아 너무 힘듭니다. 기침을 좀 진정시킬 방법 없을까요?
A. 감기는 급성비염 또는 급성 상기도 감염이라 합니다. 콧물 코막힘 후비루 등의 코 증상, 기침‧가래 증상, 발열‧근육통‧두통‧오한 등의 전신증상, 인후통 연하곤란 등의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보통 7~10일 정도가 지나면 증상이 사라집니다.
적절한 치료나 휴식 없이 과로하면 급성 폐렴이 될 수도 있고, 호흡기 면역력이 떨어져 축농증이나 만성 비염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침은 가래가 나오거나 콧물이 뒤로 넘어가서 이를 배출하기 위한 것입니다. 기침이 덜 나게 하려면 가래나 콧물을 줄여야 합니다.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은 몸을 따뜻하게 해 활성화합니다. 마시는 도중에 따뜻한 증기가 코로 유입되면 코의 부담 즉 외부의 찬 공기를 따뜻하게 만들고 적절하게 습도를 맞춰주는 일을 덜어줍니다. 코 증상에 좋고, 콧물이 줄어 기침이 잦아듭니다.

특히 여기에 생강, 대추를 좀 넣으면 우리 몸의 부족한 영양도 공급하고 순환시키는 힘도 강해지므로 더욱 좋습니다. 공기를 따뜻하게 난방하고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고, 옷을 따뜻하게 입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목을 따뜻하게 하고, 마스크를 하는 것도 도움됩니다.
생활 관리와 휴식으로 감기가 잘 나으면 좋지만, 오래가는 감기나 반복되는 감기에는 의사와 상담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기 바랍니다.
※Dr.MK상담의=최강욱 전문의(코비한의원 원장)



양수진 매경헬스 [guri322@mkhealth.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