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자다가 숨을 안 쉰다고?
입력 2011-09-06 10:10 
Q. 잠 잘 때 코를 골지 않는데, 같이 사는 친구가 제가 자다가 숨을 잠깐씩 쉬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게 수면무호흡증인가요?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요?
A. 수면 무호흡은 수면 중에 숨 쉬는 길이 좁아지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대부분입니다. 간혹 드물게 중추성 수면 무호흡증도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생기는 원인은 안면 골격의 문제, 비만, 알코올 등 약물에 의한 영향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턱의 위치가 뒤로 위치하거나 작은 경우에 혀뿌리와 목젖 뒤의 공간이 좁아져 기도가 수면 중에 막힐 수 있습니다. 이런 골격을 가진 사람은 살이 찌거나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증상이 더 악화 돼 고혈압 등 성인병의 빈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안면 골격의 문제가 심한 사람도 양악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용 목적의 양악 수술은 양악을 안으로 밀어주지만 수면 무호흡증의 양악 수술은 양악을 앞으로 나오게 하여 기도를 넓혀 주게 됩니다.
실제로 수술보다는 아래턱을 앞으로 나오게 하는 장치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래턱 전방 유동 장치를 잠잘 때 착용합니다. 개인별로 치아의 인상을 떠서 맞춤 제작을 하게 되는데 약 1주일의 제작 기간이 필요합니다. 이외에 수면 중에 착용하는 양압기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Dr.MK 상담의=진태훈 전문의(서울유니언이비인후과의원 사당클리닉)



양수진 매경헬스 [guri322@mkhealth.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