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소상공인②] 초보 부모 공략, '돌잔치 답례품'
입력 2010-09-21 12:00  | 수정 2010-09-21 12:09
【 앵커멘트 】
자녀를 출산한 지 얼마 안 되는 부부들이 가장 먼저 거치는 행사는 아이의 돌잔치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와 관련해서 돌잔치 답례품 업체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박은정 리포터입니다.


【 기자 】
인천에 위치하고 있는 사무실.


이곳은 아이의 돌잔치를 찾은 지인들에게 주는 답례품을 제작하는 업체입니다.

돌잔치의 마무리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답례품인데요. 그 종류 또한 다양합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저출산 가정이 늘어나면서 하나밖에 없는 자녀의 돌잔치에 신경을 쓰는 부모가 많아졌는데요. 돌잔치 답례품 업체들도 이에 발맞춰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이에게 한 번뿐인 특별한 날인만큼 답례품 하나에도 가족만의 개성과 느낌을 담을 수 있도록 했는데요.

답례품 제작 의뢰를 하게 되면 인사말과 답례품에 기재되는 문구 등을 고객과 모두 의논해 결정합니다.

각 물품의 장단점과 실용성, 디자인까지 세세히 설명하고 고객의 취향에 맞추어 최상의 답례품을 만드는 것에 주력합니다.

▶ 인터뷰 : 김은조 / 고객
- "다른 사람하고 다르게 하고 싶어서 여기 와서 하니까 아주 좋은 것 같고, 품질도 괜찮은 것 같고 디자인도 괜찮은 것 같고 실용성이 있어서 주문하고 가는데 정말 좋은 것 같아요"

대표인 석성자 씨는 타 업체보다 월등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모바일 초대장을 직접 제작하고 있는데요.

지면으로 제작하는 초대장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디자인이 다양해 호응도가 높습니다.

고객과 답례품 제작에 대한 얘기를 마치면 직접 공장에 의뢰를 하고 진행 상황을 체크합니다.

▶ 인터뷰 : 성석자 / 돌잔치 답례품 제작 업체 대표
- "디자인을 일단 보시고 결정을 하시는 부분이라 디자인 먼저 예쁘게 나오면 그다음에 품질이 어떠한가, 저급은 절대 안 되고요. 그래도 중급 이상은 되어야지 (고객의)선택을 받을 수 있어요"

고객들이 답례품 제작을 의뢰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제품의 완성도와 정확한 배송인데요.

날짜와 장소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고객과의 약속을 100% 이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 만족도를 위한 노력이 병행된다면 계속 성장하고 있는 돌잔치 답례품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인터뷰 : 성석자 / 돌잔지 답례품 제작 업체 대표
- "돌잔치 답례품 시장이 예전에는 정말 없었는데 이제는 점점 늘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앞으로 10년 정도 지나면 보편화 될 것 같아요. 지금 창업하기에 딱 적당한 시기일 것 같거든요"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돌잔치 답례품과 같이 특정 물품과 관련된 창업은 그 분야의 소비 트렌드와 고객이 원하는 바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BN 박은정입니다"

[mbn리치 전문가방송 - 순도100% 황금종목 발굴]
< Copyright ⓒ mbn(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