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소상공인②] 알뜰 소비 공략, '공동구매' 창업
입력 2010-09-16 16:16  | 수정 2010-09-16 20:08
【 앵커멘트 】
'파격 할인'을 주제로 한 온라인 공동구매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이색적인 공동구매 아이템으로 온라인 창업에 성공한 소상공인이 화제입니다.
박은정 리포터입니다.


【 기자 】
서울에 위치한 한 사무실.


이곳은 하루에 한 음식점을 선정해 50% 이상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쿠폰을 인터넷상에서 판매하고 있는데요.

최근 유행하는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에 상거래를 접목한 '소셜 커머스' 방식을 차용했습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최근 온라인 사이트상에서 음식점, 여행, 미용 등의 서비스를 공동구매 방식으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소셜 커머스' 업체가 소비자들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기존의 쿠폰 온라인 공동구매 업체는 여러 종류의 물건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는데요.

이관우 씨는 외식 업체만을 대상으로 삼고 쿠폰 구매 인원이 충족되지 않아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차별화에 성공했습니다.

▶ 인터뷰 : 이관우 / 온라인 쿠폰 공동구매 업체 대표
- "(할인 제공을) 음식점 위주로 하다 보니까 음식점 가이드 형태로 디자인이나 이런 부분에서 좀 더 저희가 차별화할 포인트들이 있다고 봅니다"

쿠폰 할인을 진행할 음식점이 정해지면 할인이 가능한 메뉴와 가격을 조율합니다.

할인을 제공하는 업체 역시 쿠폰 구매로 찾는 고객을 만족시켜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인터뷰 : 김동규 / 쿠폰 할인 이용 음식점 대표
- "일단 회사 차원에서는 고객에게 좀 더 좋은 서비스와 음식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고요. 홍보나 마케팅적인 효과를 어느 정도 봤다고 생각을 합니다"

공동구매 쿠폰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만족과 재구매를 높이기 위해서는 제공하는 서비스를 정확하게 알리는 것이 필요한데요.

기존의 관련 업체와 차별성을 두기 위한 아이디어 개발과 사전 조사, 연계 업체와의 완벽한 조율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인터뷰 : 이관우 / 온라인 쿠폰 공동구매 업체 대표
- "기존에 진행하고 있는 업체들과 좀 차별화된 전략들을 사이트 안에서든 아니면 영업 분야라든지 이런 부분에서 차별화할 수 있는 부분을 가지고 가셔야 성공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저렴한 가격으로 합리적인 소비를 원하는 구매 성향에 맞춰 '소셜 커머스' 업체는 예비 창업자에게 새로운 성공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MBN 박은정입니다."

[mbn리치 전문가방송 - 순도100% 황금종목 발굴]
< Copyright ⓒ mbn(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