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패스트트랙 법안 내일 상정?…한국당, '의원직 총사퇴' 카드 만지작
입력 2019-12-12 07:00  | 수정 2019-12-12 07:23
【 앵커멘트 】
더불어민주당이 내일 선거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을 일괄 상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유한국당은 국회에서 무기한 농성에 돌입하는 한편 의원직 총사퇴 카드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안병욱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이르면 내일(13일) 본회의를 열고 패스트트랙 법안을 일괄 상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 인터뷰 :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본회의가 열리는 대로 선거법·검찰개혁법을 비롯한 개혁 법안들, 민생 법안과 예산안 부수법안을 일괄 상정하겠습니다."

내년 총선 예비후보 등록일인 오는 17일 전에 법안 처리를 마무리하고, '4+1' 협의체 공조를 통해 패스트트랙 국면을 돌파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됩니다.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자유한국당은 "폭압에 맞서 싸우겠다"며 '의원직 총사퇴'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습니다.

▶ 인터뷰 :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 "선거법과 공수처법마저 조만간 날치기 처리를 강행하려 할 것입니다. 좌파독재 완성을 위한 의회 쿠데타가 임박했습니다."

황 대표는 국회 로텐더홀에서 무기한 농성에 들어가며 "좌파 폭정을 막아내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예산안 처리 저지 실패에 따른 '지도부 책임론'이 당내에서 제기되는 등 패스트트랙 대응 전략에 대한 지도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MBN뉴스 안병욱입니다.

영상취재 : 김준모 기자
영상편집 : 송현주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