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법무장관 숙제 푼 청와대…총리 등 후속인선 고심
입력 2019-12-06 07:00  | 수정 2019-12-06 07:25
【 앵커멘트 】
추미애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법무장관 후보로 지명한 청와대가 총리 등에 대한 후속인선으로 고심에 빠졌습니다.
총선 출마를 위한 공직자 사퇴 시한이 임박해 후임 장관 발표를 서둘러야 하지만 높은 검증 문턱 탓에 적절한 인사를 찾기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백길종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법무장관 후보와 함께 지명될 것으로 예상됐던 국무총리 후보자는 어제(5일) 개각 발표에서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던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반개혁적 성향이 있다며 진보 진영에서 반대하고 나섰기 때문입니다.

▶ 인터뷰 : 이은석 / 정의평화민주가톨릭행동 사무국장
- "종교 특권 세력으로부터 감사패까지 받은 자를 국무총리로 임명한다면 원망을 넘어 민란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국무총리직 외에 후임 장관 지명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현재 여권에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총선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 큰 폭의 개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높은 검증문턱 탓에 적절한 인사를 찾기가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들이 출마하기 위해서는 내년 1월 16일까지 사퇴해야 하는데, 후임자를 찾기에 시간마저 충분치 않은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후속 장관 인선이 공직 사퇴시한 막바지에서야 이뤄지거나 교체 폭이 최소화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MBN뉴스 백길종입니다.[100road@mbn.co.kr]

영상편집 : 이우주
화면출처 : 유튜브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