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일본 정부 "기업 피해 좌시 안해" 경고…문 대통령 발언 반박
입력 2019-07-16 19:30  | 수정 2019-07-16 19:43
【 앵커멘트 】
문재인 대통령의 어제 강경 발언에 대해 일본 정부는 수출 규제가 보복조치가 아니라고 공식적으로 반박했습니다.
특히 강제징용 판결로 인한 미쓰비시 자산 매각에 대해서는 "일본 기업이 피해를 입으면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배준우 기자입니다.


【 기자 】
일본 고노 다로 외무장관이 강제징용 판결로 자산 매각 위기에 처한 미쓰비시 중공업에 대해 한국에 강하게 경고했습니다.

▶인터뷰 : 고노 다로 / 일본 외무장관
- "만약 일본 기업에 실질적인 손해가 발생하면 필요한 조치를 강구할 수밖에 없습니다. 한국 정부에 대응을 강력하게 요청할 것입니다."

미쓰비시 중공업에 실질적인 피해가 갈 경우, 일본 정부 차원에서 보복하겠다는 메시지로 풀이됩니다.

그러면서도 강제 징용과 이번 수출규제는 별개라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수출규제로 한국 경제의 성장을 가로막고 있다고 비판한 것에 대해 보복조치가 아니라 안보를 위한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 인터뷰 : 세코 히로시게 / 일본 경제산업성 장관
- "안보를 목적으로 수출관리를 적절히 한다는 관점에서 운영을 재검토하는 것…. 보복조치가 아니라고 일관되게 설명한 만큼 문 대통령의 지적은 전혀 맞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미 대부분의 일본 언론들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보복 조치'라는 걸 기정사실화하고 있습니다.

일본 마이니치신문은 칼럼에서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가 한국 대법원의 판결을 의식한 것이라는 건 공공연한 비밀"이라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강제 징용과 수출규제를 놓고 거친 설전이 오가면서, 한일 양국의 긴장감도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MBN뉴스 배준우입니다.
[ wook21@mbn.co.kr ]

영상편집 : 송현주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