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단독]'장애인 유도' 경남까지 가서 검사받는 서울 선수들 왜?
입력 2019-04-24 13:12  | 수정 2019-04-24 13:37
【 앵커멘트 】
보신 것처럼 장애인 유도 선수들이 국제대회에 나가기 위해선 국내에서 사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사전 검사 결과는 현지에서도 선수가 출전을 위한 장애 등급을 받는 데 절대적입니다.
그런데 서울에 있는 일부 선수들이 경남지역까지 가서 이 검사를 받는다고 합니다.
정수정 기자가 이 이유를 취재했습니다.


【 기자 】
경남지역에 있는 한 안과 병원, 국내 시각 장애인 선수들이 국제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주로 사전 검사를 받는 병원입니다.

▶ 인터뷰 : 병원 관계자
- "(장애인 등급 선수들 그거 받으러 많이 오나요?) 네, 많이 와요. 스포츠 등급은 원장님만 가능하시고, 장애 등급은 다 가능하시고…."

서울에도 이런 병원이 한 곳 더 있는데도, 이곳까지 원정을 오는 선수들이 적지 않습니다.

MBN과 접촉한 한 유도 지도자는 이곳이 서울 지역보다 원하는 등급을 더 잘 받을 수 있기 때문일 것이라고 말합니다.


▶ 인터뷰 : 전직 장애인 유도 지도자
- "장애 등급을 쉽게 준다는 데가 OO이었다는 말이에요. 그래서 OO으로 많이 갔던 것으로 알고 있고요."

실제로 시각 장애 판단은 다른 장애와는 달리 당사자의 말이 더 크게 작용합니다.

시신경이 끊어지지 않은 이상 정확한 시력을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석연찮은 점을 포착한 경찰도 지난 2월 이 병원을 압수수색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병원측은 시설이 좋고 상시로 검사받을 수 있어 입소문이 나서 많이 찾는 것이라며 병원의 불법은 없었다고 반박했습니다.

MBN뉴스 정수정입니다. [ suall@mbn.co.kr ]

영상편집 : 오혜진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