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토지 강제수용 반대"…뿔 난 주민들 청와대 앞 규탄 집회
입력 2019-03-21 07:00  | 수정 2019-03-21 07:44
【 앵커멘트 】
어제(20일) 청와대 앞에서는 정부의 공공택지 조성을 반대하는 규탄 집회가 열렸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올라온 주민들은 사유지를 강제 수용하는 정책을 철회하거나, 토지 보상을 현실화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정주영 기자입니다.


【 기자 】
3기 신도시 예정지인 경기 하남교산 지구.

정부는 이곳에 축구장 930개 규모의 공공주택지구를 조성해 3만 2천 가구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 스탠딩 : 정주영 / 기자
- "서울 지하철 3호선이 연장되는 등 교통 여건도 개선될 예정이지만, 정작 이 지역 주민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은 수백 년 살아온 삶의 터전을 빼앗기면 갈 곳이 없다며, 신도시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라고 주장합니다.

▶ 인터뷰 : 석철호 / 하남교산 공공주택지구 주민대책위원장
- "주민들하고 대화도 소통도 없이 여기를 갈아엎고 아파트를 짓는다고 하는데, 정말 속상하고 수용할 수도 없고 인정할 수가 없습니다."

급기야 하남교산 등 전국 36개 공공주택지구의 주민들이 청와대 앞으로 뛰쳐나왔습니다.


정부는 헌법에 보장된 재산권을 침해하지 말고,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철회하거나 토지 강제 수용을 중단하라고 주장했습니다.

▶ 인터뷰 : 임채관 / 공공주택지구 전국연대 대책협의회 의장
- "(시세의) 20분의 1도 안 되는 가격에 국가에서 토지를 강제로 수용합니다. 공공주택이 무리하게 추진되고 있는데, 보상에 관한 법도 개정되고 현실화돼야 한다…."

무기한 투쟁이 시작된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정당한 보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N뉴스 정주영입니다. [jaljalaram@mbn.co.kr]

영상취재 : 문진웅 기자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