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손편지 소녀' 김규연 양 방북 무산…"안타깝다, 다음 기회에"
입력 2018-09-18 07:00  | 수정 2018-09-18 07:40
【 앵커멘트 】
북한에 계신 큰할아버지에게 직접 뵙고 싶다며 손편지를 전했던 중학생 김규연 양의 방북이 무산됐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의 최연소 특별수행원으로 이름을 올렸는데, 북한이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지원 기자입니다.


【 기자 】
어서 남북이 통일돼 할아버지 얼굴을 뵐 수 있는 날이 오도록 기도하겠다는 내용의 손편지.

중학생 김규연 양이 북한에 있는 큰할아버지 김용수 씨에게 쓴 것입니다.

지난달 금강산에서 열린 2차 이산가족상봉에 참석하지 못한 김 양은 할아버지 김현수 씨를 통해 편지를 큰할아버지에게 전했고, 김 씨는 편지를 읽으며 많은 눈물을 흘렸습니다.

그런데 김규연 양이 이번 남북 정상회담에 최연소 특별수행원으로 이름을 올리면서 소원은 금세 이뤄지는 듯했습니다.


▶ 인터뷰 : 김규연 / 중학생
- "그 소원이 편지 쓰고 한 달 만에 이렇게 빨리 이뤄질 줄 몰랐고, 아직도 떨리고…."

처음 뵙게 될 큰할아버지를 위해 지팡이와 돋보기 안경도 선물로 준비했는데, 김 양의 떨리는 마음은 잠시 접어두게 됐습니다.

북한이 평양에 있는 선발대를 통해 김규연 양의 방북을 거부했고, 청와대는 어제(17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 사실을 알렸습니다.

북측은 김 양의 방북과 큰할아버지와의 만남이 성사되지 못하는 이유는 밝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청와대는 이런 상황이 발생한 것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이라며 다음 기회에 김규연 학생의 소망이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MBN뉴스 윤지원입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