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능이 버섯…웰빙 식품으로 주목
입력 2010-10-03 05:00  | 수정 2010-10-03 11:33
【 앵커멘트 】
능이 버섯이라고 들어보셨습니까?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최근에는 비타민 함량도 높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웰빙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강원방송, 장진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인제가 한눈에 내려 보이는 천고지 기룡산 자락.

이른 아침부터 산쟁이들이 나무를 헤치며 가파른 산을 오릅니다.

요즘 인제지역에서 대풍인 능이 버섯을 따기 위해서입니다.

한참을 오르자 귀한 능이 버섯이 모습을 보이고, 산쟁이들은 조심스럽게 버섯을 따기 시작합니다.


▶ 스탠딩 : 장진철 / GBN 기자
- "올해는 어느 해보다 비가 자주 내린데다 낮 기온도 크게 올라가면서 예년보다 50배가 많은 하루 평균 1톤 가까이 수확되고 있습니다."

인제 능이는 향이 뛰어나 가격도 kg당 4만 원에 이르고 있어 농가들의 부수입원으로 한몫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확기인 요즘 지표면이 19도 이하로 뚝 떨어져 다음 달 초순까지 수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5억 원 이상의 농외소득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능이 버섯은 1능이 2표고, 3송이라 불릴 정도로 버섯 중 으뜸이며, 맛과 향이 뛰어나 '향 버섯'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특히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 단백질 분해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고, 비타민 함량도 높아 웰빙 식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조남웅 / 약초 전문가
- "1능이, 2표고, 3송이라고 그러는데, 1능이는 소화가 제일 잘되는 버섯을 말하는 겁니다. 고기를 드시고 체했을 때 능이 버섯을 드시면 바로 소화가 되는, 소화가 제일 잘되는 버섯입니다."

능이 버섯이 농작물 흉작으로 어려운 농가에 짭짭한 수입원이 되고 있습니다.

GBNNEWS 장진철입니다.

[mbn리치 전문가방송 - 순도100% 황금종목 발굴]
< Copyright ⓒ mbn(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